산업장관 원전오염수 시찰단 조사수준 검증…문제시 방류 용납안해
김용직 | 기사입력 2023-05-12 08:09:59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과 조주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이 1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연합뉴스

[타임뉴스] 김용직 =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1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현장 시찰단 파견과 관련해 "대한민국 시찰단을 통해 별도로 조사 수준의 역량으로 처리수 과정을 검증하고 이 과정에서 일본 정부와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만약 국제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시찰단이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면 방류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장관은 "국민들의 정서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 부처에서 종합적으로 대응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의 이 같은 답변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은 "정부에서 후쿠시마 오염수를 '처리수'로 명칭을 바꾸자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어서 어떤 말을 하더라도 국민들이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오염수에 대해 국제적인 기준을 얘기할 게 아니다"라며 "국민들이 이해를 못해서가 아니라, 그런 기준에 대해서 동의를 못하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 장관은 '시찰단'이라는 용어 역시 애매하다는 김 의원의 지적에 "주권 국가가 어떤 일을 하는 데 있어서 다른 국가가 '검증'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며 "그래서 아마 용어를 '시찰단'이라고 쓰지 않았나 싶다. 하지만 사실상 조사에 가까운 일을 한다"고 주장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