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우리가 압도…이제 시작", 이재용 "열심히 하고있다"
김동진 | 기사입력 2023-06-22 08:27:16


정의선 "희망이 생겼다…한국 부산 PT, 개성있고 준비도 잘했다" 엑스포 유치 함께 뛰는 재계 총수들 조심스러운 기대…마크롱과 회동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가수 싸이가 21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이시레물리노의 한 스포츠센터에서 열린 2030 부산세계박람회 공식 리셉션에서 대화하고 있다.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이 21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이시레물리노의 한 스포츠센터에서 열린 2030 부산세계박람회 공식 리셉션에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가운데)이 21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이시레물리노의 한 스포츠센터에서 열린 2030 부산세계박람회 공식 리셉션에서 참석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구광모 LG그룹 회장(가운데)이 21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이시레물리노의 한 스포츠센터에서 열린 2030 부산세계박람회 공식 리셉션에서 참석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영양타임뉴스] 김동진기자 = 최태원 SK그룹 회장 겸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21일(현지시간) 한국, 사우디아라비아, 이탈리아가 뛰고 있는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경쟁에서 "한국이 내용과 형식에서 압도했다"고 말했다.

2030부산엑스포 유치지원 민간위원장을 맡고 있는 최 회장은 이날 오후 한국 정부가 주최한 '부산 엑스포 공식 리셉션'이 열린 파리 외곽 이시레물리노 스포츠 센터에서 연합뉴스와 만나 전날 있었던 4차 경쟁 PT를 이같이 평가했다.

다리를 다쳐 목발에 의지한 채 행사장에 도착한 최 회장은 "PT와 투표 결과가 관계는 있겠지만, PT에서 이겼다고 투표에서 이긴 것은 아니다"라며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의 목발에는 부산엑스포 로고가 붙어 있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전날 국제박람회기구(BIE) 제172차 총회에서 한국 등의 PT와 이날 리셉션을 어떻게 봤느냐는 질문에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라고만 답했다.

2030년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민간 외교관'을 자처하며 세계 곳곳을 누비고 있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우리가 (사우디 리야드보다) 6개월 늦게 시작했지만 PT도 잘 됐고, 사람들이 다른 어디보다 부산을 좋아할 것 같은 느낌"이라는 소감을 전했다.

정 회장은 전날 PT를 보고 나서 "정말 희망이 많이 생겼다"며 "우리나라가 (다른 후보들보다) 색다르고, 개성 있고, 준비도 잘했기 때문에 조금 노력하면 (부산이)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했다"면서도 "그래도 끝까지 해봐야 알겠죠"라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부산의 2030 엑스포 유치를 위해 프랑스 방문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파리를 찾은 한국 8개 그룹 회장단은 이날 오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만날 예정이다.

이 자리에는 최태원 회장, 이재용 회장, 정의선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 부회장, 조원태 대한항공 회장, 조현상 효성 부회장, 류진 풍산그룹 회장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최태원 SK 회장은 SK가 프랑스에 투자할 가능성에 관해 "이유와 조건이 되면 투자가 가능할 수 있겠다"면서도 "조건이 되느냐는 조금 봐야 할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정의선 현대차 회장은 현재 프랑스 항공우주기업 사프란과 미래항공모빌리티(AAM) 사업을 같이 하고 있다며, 마크롱 대통령과 만나면 프랑스 스타트업 등과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