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생활 밀착형 폭염 대책으로 본격적인 폭염 대응
도심 내 열섬 현상 완화를 위한 살수차 6대 운영, 관내 무더위쉼터에 냉방기구 배부, 신호등 인근 구역 스마트와 수동형 그늘막 90개소운영
김희열 | 기사입력 2023-08-03 23:35:46

안동시는 본격적인 폭염에 대응해 생활 밀착형 대책으로 인명 피해 최소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사진=안동시)

안동시가 긴 장마가 끝난후 이어지는 본격적인 폭염에 대응해 생활 밀착형 폭염 대책으로 인명 피해 최소화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안동 지역은 지난 26일 15시를 기해 폭염경보가 발령되며 최근 일 최고 기온이 34~35도를 넘나드는 고온의 날씨가 지속되고 있다.

안동시는 이에 폭염 예방대책으로 도심 내 열섬 현상 완화를 위해 살수차 6대를 운영하고, 관내 무더위쉼터 539개소(경로당)에 냉방기구도 배부했으며, 신호등 인근 구역에는 그늘막 90개소(스마트 43, 수동형 37)를 운영한다.

시는 취약계층의 건강관리를 위해 생활지원사, 노인돌보미, 건강보건전문인력, 자율방재단, 이통장 등 재난도우미를 운영해 방문·전화 등으로 건강과 안부 확인을 지속하고 있다.

안동시는 취약계층의 건강관리를 위해 자율방재단 등 재난도우미를 운영해 방문·전화 등으로 건강과 안부 확인을 지속하고 있다. (사진=안동시)
고령의 농업인 등에게는 알림톡을 발송해 폭염 피해 예방수칙을 숙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자율방재단 등 각종 단체를 통해 주민들에게 폭염에 대응하는 건강 캠페인 활동도 벌인다.

안동시는 지난 5월 폭염대응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14개 부서가 속한 TF팀 등 폭염대응체계를 구축해 폭염 대응활동 정보공유부터 예찰활동, 상황대응 핫라인, 추진상황 점검 등 집중관리를 이어오고 있다.

논밭작업, 현장근로, 취약계층 3대 취약 분야를 중점으로 예찰활동을 추진하고 생활밀착형 폭염대책을 추진해 피해 최소화에 나서고 있으며, 농업·축산·수산 등 폭염 취약 분야에 대해서는 별도 대책으로 특별 관리하고 있다.

권기창 안동시장은“올해는 슈퍼 엘리뇨로 인해 높은 기온과 습도로 인해 곳곳에서 거대한 열공기에 갇혀 있는 열돔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폭염특보가 발령되면 시민분들께서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시원한 곳에서 휴식을 취해 줄 것”을 당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