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준감위원장 "전경련 복귀시 정경유착 고리 끊을지 우려"
준감위 임시회의 열고 재가입 논의…"준법경영 확립 결정에 최선"
김동진 | 기사입력 2023-08-16 12:37:37
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준감위) 위원장이 16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재가입 논의를 위한 임시회의 참석을 위해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본사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영양타임뉴스] 김동진기자 =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이하 준감위)의 이찬희 위원장은 16일 삼성의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재가입 논의를 두고 "삼성의 건강한 준법경영이 확립될 수 있는 결정을 내리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날 서울 삼성생명 서초사옥에서 열리는 준감위 임시회의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오늘 위원님들과 자유로운 상황에서 의사를 결정하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준감위는 임시회의에서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로 새롭게 출발하는 전경련에 삼성 5개 계열사가 합류할 경우 예상되는 법적 리스크 등을 검토한다.

삼성의 한경협 합류에 대해 정경 유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제도적인 장치 마련 등을 전제로 '조건부 승인' 결정을 내릴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 위원장도 삼성의 전경련 재가입 시 가장 우려되는 부분에 대해 "삼성이 과연 정경유착의 고리를 확실하게 끊을 수 있느냐 없느냐의 문제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전경련이 내놓은 자체 혁신안에 대해서는 "충분히 검토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우리 위원회는 아주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상황에서 항상 회의한다"며 회의 전에는 아직 삼성의 전경련 재가입과 관련해 아무것도 결정된 사항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앞서 전경련은 지난 5월 혁신안을 발표하며 싱크탱크형 경제단체인 한경협으로 새롭게 출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혁신안에는 정치권력 유착 가능성을 차단하고자 내부 윤리 시스템을 갖추는 방안이 포함됐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