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폭염·태풍에…유통업계, 추석 선물용 과일 수급 '골머리'
배·사과 값 인상에 고품질 물량 감소…저가형·혼합형 세트 늘려
김동진 | 기사입력 2023-08-21 10:39:41
10일 서울 한 대형마트에 추석 선물세트가 진열돼 있다. 하나로마트, 롯데마트, 이마트 등 주요 대형마트는 이날부터 추석 선물세트를 예약받고 있다. 연합뉴스
[영양타임뉴스] 김동진기자 = 추석을 앞두고 장마와 폭염에 태풍까지 휩쓸고 가면서 유통업계가 과일 선물세트에 쓰이는 알이 굵은 대과(大果) 수급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대형마트 과일 바이어들은 기존에 거래해오던 지역 외에 대체 산지를 발굴하는 한편 알이 적은 과일로 저가형 선물세트를 개발하거나 이색 과일 품목을 확대하고 있다.

21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산물유통정보에 따르면 선물세트용 사과로 쓰이는 홍로(상품, 10kg)의 평균 도매가는 18일 기준 9만7천920원으로 1년 전(6만6천188원)보다 47.9%나 올랐다.

배는 올해 수확한 원황(상품, 15kg) 품종의 도매가가 5만5천840원으로 1년 전보다 20.2% 더 비쌌다.

선물세트에 많이 쓰이는 신고 품종은 현재 시장에서 유통되는 제품이 지난해 수확한 재고여서 가격이 전년보다 싸지만, 햇 신고배가 나오는 2∼3주 뒤부터는 가격이 원황 품종과 비슷하게 뛸 것으로 전망된다.

사과와 배 가격이 이처럼 뛴 것은 생산량이 줄었기 때문이다.

올해는 과일 꽃이 피는 봄부터 주요 산지가 냉해와 우박 피해를 본 데다, 장마와 태풍, 폭염으로 병충해도 발생하면서 정상 제품 물량이 크게 줄었다.

이마트 관계자는 "개화기 저온 피해와 장마철 폭우에 태풍까지 겹치면서 사과나 배 등 전통적인 추석 대표 과일 가격이 평년보다 높게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며 "추석 과일 물가 안정을 위해 대체 산지를 발굴하고 트렌드성 혼합 선물세트 물량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대형마트에 따르면 경상도 지역의 주요 사과 산지에서는 전체 물량의 약 10%가량이 낙과 피해를 입었다.

사과는 과육이 썩는 탄저병이 번지고 있고, 배는 병충해와 일조량 부족에 따른 생육 부진으로 상품성 있는 물량이 더 줄어든 상황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농업관측 보고서에서 올해 사과 생산량은 작년보다 18.7%, 배는 21.8%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이마트는 이런 상황을 고려해 태풍 피해가 상대적으로 적었던 전라도 쪽 사과 물량을 발 빠르게 확보하고 나섰다.

또 사과와 배를 대체할 수 있는 이색 과일 선물세트를 확대하고, 샤인머스캣이 포함된 혼합 세트 물량은 지난해보다 26%가량 늘렸다.

롯데마트는 사과와 배 작황이 좋지 않은 점을 고려해 부자재 비용을 줄이거나 기존보다 알이 적은 원물을 활용한 저가형 가성비 선물세트 물량을 30% 확대했다.

여기에 사과와 배 단일 상품보다 샤인머스캣이나 멜론 등을 섞은 혼합 선물세트 구성도 늘렸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