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공천 원천배제' 꺼낸 與 혁신위…당내 갈등 재점화할까
혁신위 "중진 희생 없이는 경선 의미 없어"…당 주류 용퇴 거듭 압박 100% 원천 배제 실현 불가능 지적도…지도부 "이상-현실 사이 괴리 있어"
김용직 | 기사입력 2023-11-20 10:09:56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면담하고 있다. 2023.11.17 [공동취재]
[타임뉴스] 김용직기자 =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4호 혁신안으로 '전략공천 원천 배제' 카드를 꺼내 들면서 혁신위와 당 주류 간 갈등이 다시 불거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앞서 권고한 '중진·친윤(친윤석열) 희생'의 연장선상에서 이번 제안이 나온 터라 혁신위의 '용퇴' 압박 수위는 더욱 높아지고, 이에 당 주류의 반발 또한 거세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혁신위는 지난 17일 4호 혁신안으로 모든 지역구에서의 전략공천을 원천 배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대통령실 출신 인사도 예외 없이 상향식 공천을 통한 공정한 경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대통령실 참모를 비교적 당선이 수월한 지역구에 내리꽂는 '낙하산 공천' 우려를 불식시키는 동시에 '수직적'이라는 지적받아 온 당과 대통령실의 관계를 '수평적'으로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게 혁신위의 설명이다.

기득권을 가진 중진·친윤 인사들이 물러난 자리에 전략공천 배제를 통해 다시 대통령 측근들이 차지하지 못하도록 막으면 새로운 관계 구축이라는 혁신이 달성될 수 있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혁신위가 제대로 된 혁신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중진·친윤의 총선 불출마 혹은 수도권 험지 출마와 함께 맞물려야 한다.

당원과 국민이 참여하는 경선을 통해 후보자를 정하는 상향식 공천의 경우 인지도가 높고 탄탄한 조직을 구성한 현역 의원이 정치 신인이나 청년보다 유리할 수밖에 없다.

텃밭인 영남에 대체로 분포한 중진·친윤 의원들의 희생 결단이 없으면 경선을 하더라도 해당 지역구에서 변화가 이뤄지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의미다.

이에 혁신위는 '진정한 혁신'을 기치로 중진·친윤 용퇴 압박을 재차 이어갈 태세다.

한 혁신위원은 19일 연합뉴스에 "전략공천 배제를 통한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중진들의 희생이 전제돼야 한다"며 "중진·친윤 의원들의 불출마나 험지 출마를 계속해서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혁신위가 전략공천 원천 배제 혁신안을 발표한 당일 김무성 전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대표를 초청해 강연을 들은 것이나, 김 전 대표가 강연 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 주변 권력이 희생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도 당 주류를 향한 압박의 일환이라는 해석이 있다.

인요한 혁신위원장 역시 같은 날 김기현 대표와의 면담에서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공감했지만, "혁신위원 중 일부 불만족스러운 생각을 가진 분들이 있고 당이 혁신안을 좀 더 적극적으로 신속하게 받아들이면 좋겠다"고 말하며 우회적으로 불만을 표출한 바 있다.

하지만, 이러한 움직임에 혁신위와 당 주류 간 충돌은 더욱 커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앞서 친윤 핵심인 장제원 의원의 경우 최근 부산 지역구 교회 간증에서 "아무리 권력자가 뭐라 해도 나는 내 할 말 하고 산다"고 말하며 불쾌감을 드러낸 바 있다.

아울러 혁신위의 권고 이후 현재까지 결단을 표한 중진 의원은 아무도 없는 상황이다. 이들 대다수는 아직 결단을 내릴 타이밍이 아니라는 이유를 들고 있지만, 속으로는 부글부글하며 혁신위의 행보를 지켜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총선을 앞두고 당이 30∼40명 정도의 인재 영입에 나선 상황에서 이들에게 경선을 강요한다면 영입 자체가 어려울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앞서 혁신위가 제안한 '청년 비례 50% 할당 및 우세 지역구 배정'과 '전략공천 배제'가 상호 충돌한다는 지적도 지도부에서 나왔다.

박정하 수석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혁신위가 제안한 청년 우선 공천이나 청년 할당, 그리고 전략공천 배제는 스스로 모순되는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혁신위가 제안한 2가지 충돌하는 안의 정신이 최대한 공천, 당 (운영) 방향에 반영되도록 지도부가 계속 고민 중"이라고 덧붙였다.

박 수석대변인은 그러면서 "취지에는 충분히 공감하지만, 현실적으로 적용하는 데 이상과 현실 사이에 약간 괴리가 있다"고 언급했다.연합뉴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