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총선] ’안동•예천 선전하는 김형동 의원 재산상 이익 편취‘ 공수처 고발장 접수..
이태우 | 기사입력 2024-01-25 12:16:20

사진 고발인 A씨 고발 접수증
[안동타임뉴스] 이태우국장 = 현직 국민의힘 김형동 의원이 22대 총선 여론조사에서 선전하고 있는 가운데 부동산 특혜의혹 및 부당이익 편취 등 의혹이 전 보좌관 A씨로부터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장이 접수되면서 암초를 만났다.

21일 고발인 A씨에 따르면, 2021.2.1.일 서울시 종로구 옥인동 47-389번지 소재 199.7m²규모의 토지와 지상 건물을 자신의 명의로 9억2천만원(평당 1520만원)에 매입한다.

문제는 이 토지 옆에 위치한 국유지 3개 필지(47-617-8-9번지. 각1평씩)로 인해 김 의원이 매입한 토지는 도로 연결이 불가해 건축법상 맹지였다.

김 의원이 매입한 토지와 지상의 건물은 지금으로부터 38년 전 1986년 당시에는 위 3개 필지 지목이 도로여서 상기 건축물을 짓는데 문제가 없었다고 한다.

문제는 2007.12.27.일 김 의원의 토지 건물 매입 일대가 옥인1 재개발사업 정비 구역으로 지정되면서 2011.7.6.일 상기 각 1평씩의 맹지 중 3개 필지 지목이 ’垈’로 변경된다.

이때 ‘대지’로 변경된 상기 3필지로 인해 김 의원이 매입한 토지는 『공간정보관리법』상 건축을 할 수 없는 맹지가 된다.

김형동 의원이 9억원에 매입한 토지에 건축물을 세우고자 한다면 국가 소유의 1개 평짜리 5필 중 3개 필지를 국가로부터 불하받거나 또는 국가 소유의 대지⇒도로로 지목변경해야만 김 의원의 매입 토지에 신규 건축이 가능했다.

2021년 토지매입 당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으로 활동한 김 의원은 보좌관 등 자신의 직원에게 이를 해결할 것을 지시한다. 김 의원의 지시를 받은 보좌관 및 직원은 종로구청과 한국자산관리공사로부터 김 의원이 매입한 토지에 건축할 수 있도록 로비에 나서 결국 승인을 받으면서 맹지였던 9억원 상당의 토지는 지가상승 요인이 발생하면서 상당한 이익을 취했다는 것이 김형동 의원을 고발한 고발인의 주 요지로 파악됐다.

더욱이 동일 지역 유사한 시기 인근 토지 소유자들은 한국자산관리공사로부터 지목이 ’垈‘인 상태에서 유상 매입한 반면 김 의원은 유상매입조차 하지 아니한채 ’문제의 3필지를 ’대‘⇒’도‘로 변경되는 특혜를 받아 재산권을 증식했다’ 는 것을 고발장은 다루었다.

나아가 고발인 A씨는 맹지라는 것을 알고 9억원을 투자 매입한 것은 ‘국회의원 직위의 특수한 입지를 이용할 수 있다’는 사전정보를 입수한 후 문제의 토지를 매입한 것으로 추정된다‘라는 속내를 밝혔다.

그러면서 김 의원이 보좌관에게 지시해 국유지 지목변경을 요청한 사실, 이에 압박을 받은 종로구청과 한국자산관리공사는 일반 국민과 평등한 조건을 적용하지 아니한채 특혜를 안겨준 사실, 등은 및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 정황이 명백하다면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증거자료와 고발장을 함께 접수했다’ 고 밝혔다.

한편 A씨는 김형동 의원이 토지를 매입한 시기는 2021년 국회의원 재직 기간이라면서 문제의 토지와 건물을 9억원 상당액으로 매입할 수 있었던 것은 국회의원 지위를 이용해 국유지인 ’대‘⇒’도로‘ 변경이 가능하다는 사전정보를 입수한 후 매입한 것으로 본다’면서 이는『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법』제14조제1항 직무상 비밀 등 이용금지에 해당한다면서 범죄항목을 추가 고발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A씨가 지목한 해당 법률 저촉시 김 의원은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7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타임뉴스 총괄국장 이태우는 김의원에게 A씨 고발과 관련하여 수차례 유,무선 전화통화를 시도 했으나 아무런 답변을 듣지 못했다.[이 사건과 관련제보 010-4827-5055 타임뉴스 이태우총괄국장]

국민의힘 예천 안동 김형동 의원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