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 약돌한우ㆍ약돌돼지의 파격적인 행보
약돌축산물의 비선호 부위를 활용한 육가공품 제작ㆍ판매 및 체험프로그램 운영
김희열 | 기사입력 2024-01-29 23:38:14

[문경타임뉴스] 김희열기자 = 문경약돌축산물 브랜드육 매출행보가 출범 이래 파격적이다.

문경약돌축산물, 브랜드 출범 이래 매출액 최고치 경신 (사진:문경시)
문경시는 2023년 연간매출액이 작년 대비 문경약돌한우는 22% 증가한 124억, 문경약돌돼지 6.8% 증가한 358억으로, 이는 팬데믹이 시작된 2020년 대비 연간매출액이 56% 증가한 482억을 기록했다.

이는 1999년 브랜드 출범 이래 역대 최고 매출액이며, 그 성장 배경에는 브랜드 농가와 관련 단체 그리고 문경시의 노력이 있었다.

약돌이란 국내 유일 문경시에서 생산되는 거정석을 말하며, 인체에 유익한 성분(필수미네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고기의 육질이 쫄깃하고 축산물 특유의 잡내를 잡아주고,약돌가축은 타 가축에 비해 훨씬 더 강건하여 항생제 등 약품 사용을 최소화하여 약품 사용에 대한 소비자 염려를 덜 수 있다.

문경시는 현재 약돌 브랜드의 뛰어난 품질 향상을 위해 생산에서부터 유통, 판매까지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보다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매년 약돌한우ㆍ돼지 상표권 사용유통업체 관련 조례 및 심의위원회를 통해 엄중하게 운영하고 있다. (2024년 현재 약돌한우 1개소, 약돌돼지 3개소 선정)

또한, 문경약돌한우ㆍ돼지의 우수성 홍보 및 명품화를 위해 문경약돌축산물명품화협의회를 출범하여 문경약돌 브랜드를 전국 일등 축산물로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2020년 12월 준공된 문경약돌축산물유통센터는 문경시의 랜드마크로, 단순한 기존 판매구조에서 온라인 밴드 및 스마트스토어(문경장터 약돌며느리)로 판매처를 다각화했다.

약돌축산물의 비선호 부위를 활용한 육가공품 제작ㆍ판매 및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비선호 부위의 활용도를 높였으며, 더본 외식산업개발원과 신제품개발 용역사업을 진행하는 등 약돌 브랜드 명품화를 위해 끝없이 정진 중이다.

작년 한 해는 문경약돌축산물 브랜드 최고 매출액 경신부터 20억 규모의 농촌자원복합산업화 사업에 선정되어 올해 약돌축산물 육가공 관련 시설 및 프로그램을 더욱 다양하게 구성할 기회가 주어졌다.

신현국 문경시장은 “작은 물길이 모여 큰 강을 이뤄나가는 것처럼 작은 노력들이 모여 지금의 성과를 만들었고 향후 전국 대표 친환경 축산물 브랜드, 소비자들이 믿고 즐길 수 있는 건강한 먹거리가 되도록 더욱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