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동 국민의힘 안동·예천 후보, ‘안동 교통안전체험센터 건립’ 공략 발표
시뮬레이션을 통한 교통안전체험 공간을 마련해 전 계층이 교통안전의식 함양
김희열 | 기사입력 2024-03-28 01:19:20

[안동타임뉴스] 김희열기자 = 국민의힘 안동·예천 김형동 후보는 24일 제22대 총선 공약 중 하나인 ‘안동 교통안전체험센터 건립’을 발표했다.

국민의힘 안동·예천 김형동 후보, ‘안동 교통안전체험센터 건립’ 공약발표
김형동 후보는 “안동 교통안전체험센터 건립을 통해 보행자와 운전자 모두가 안전한 교통문화를 정착시키겠다”고 밝혔다.

2023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에 따르면, 교통안전의식과 교통문화 수준을 측정하는 교통문화지수에서 안동이 76.85점으로 E등급(하위 10%)에 포함됐다.

한편 고령운전자가 야기하는 교통사고 비율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서 65세 이상 운전면허 소지자가 2025년에 498만명, 2035년에는 약 1천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교통약자 중심의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이 시급하다는 주민들의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의하면, 기존 운영 중인 상주와 화성 교통안전체험센터에서의 교육 효과를 분석한 결과, 교육 후 교통사고가 절반 이상(약 56.8%)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김형동 후보는 교통사고 감소와 안전한 교통문화 확산을 위해 경북도청 신도시 내 교통안전체험 교육을 시행할 수 있는 인프라를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실제 차를 이용한 운전실습은 물론 시뮬레이션을 통한 교통안전체험 공간을 마련하여, 전 계층이 교통안전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해당 공약은 22대 총선 국민의힘 중앙당 지역공약에도 포함되어 추진력이 실릴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김형동 후보는 21대 국회에서 ‘교통안전시설특별회계법’제정법을 발의하는 등 교통약자들의 교통사고 감소와 안전한 이동권 보장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김형동 후보는 “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에서 시행하는 교육의 교통사고 예방효과가 국토부에 의해 이미 검증된 바 있다”며 “교통사고로부터 시군민들의 생명을 보호하고 안전한 안동·예천을 만들기 위해 교통안전체험센터 건립을 꼭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