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이현준 예천군수 민선5기 취임 2주년
경북의 새 중심지 ″웅비 예천건설″에 신명 바치겠다 포부 밝혀
| 기사입력 2012-07-02 18:20:12




[예천=타임뉴스] 이대원 기자 = 이현준 예천군수가 7월 1일자로 민선5기 취임 2주년을 맞았다.



이 군수는 『새천년 희망의 땅 웅비예천』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5만 군민과 600여 공직자의 힘을 하나로 모아 살맛나는 예천건설을 위해 역동적인 군정을 펼친 결과, 예천 발전의 최대 호기를 맞고 있다.



이 군수는 2년이라는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군민들과 약속한 3-3-3희망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추진 등 군민이 행복한 복지예천 건설에 매진한 결과 괄목한 만한 성과를 거뒀고, 각종 언론으로부터 전국에서 가장 일 잘하는 군수로 평가 받고 있다.



각종 대외평가에서 경북도 농정대상을 비롯한 28개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았으며, 특히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전국 지방자치단체 청렴도 평가에서는 2년 연속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군의 명예를 드높였다.



지역경기활성화를 위한 지방재정 조기집행 평가에서 전국 大賞을 수상하여 상사업비 5억 원을, FTA과수 분야 연차평가에서 전국 최우수인 1등급을 받아 2013년도 과수기금 7억 원도 확보했다.



예천군은 또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한 지방기금 운영성과 평가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지방재정 투명성에서도 전국에서 가장 앞서가는 자치단체로 우뚝 섰다.









특히, 이 군수는 도(道)내서 주민과 가장 소통을 잘하고 약속을 잘 지키는 자치단체장으로 뽑혔다.



228개 기초단체를 대상으로 한 공약사항 이행평가 부문에서 도청 신도시의 녹색산업화, 행정중심도시 건설 등 총 31개 공약사업 가운데 이미 17개 사업을 완료하고, 14개 사업도 60% 이상 성공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이 군수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국가지원사업비 확보를 위해 취임이후 수차례 중앙부처를 방문한 결과, 보문면 신월리 일원에 제2농공단지 조성, 녹색문화 상생벨트 조성, 백두대간 테라피단지조성사업 등 대형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다.



또한, 887억원이 소요되는 도청신도시 연결 도로망인 예천읍~신도시간 4차선직통도로, 국도34호선인 용궁~개포간 선형개량, 국도28호선인 지보~예천간 4차로 확장, 월포지구 농업용수개발, 비룡교 건설 등 지역발전을 위한 기반들을 착실히 다져 나가고 있다.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예천, 감천, 용궁상수도 급수구역 확장, 순환형 매립지 정비,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등 기초생활시설 확충에도 전력을 쏟고 있다.







이 밖에도 산과 강, 향토문화자원을 활용, 736억원이 투입되는 내성천종합정비, 물 순환형 수변도시조성, 녹색문화 상생벨트조성, 한천 고향의 강 조성, 백두대간 곤충놀이나라 조성 등 대규모 사업들도 내실 있게 추진하여 지역을 신도청시대 경북북부지역 중심도시로 우뚝 세울 계획이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도시민 투어 프로그램 운영 및 예천 전통시장 활성화사업을 연중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으며 깨끗한 시장 환경 조성을 위한 비가림 시설 등 이용객 편의시설 확충에도 전력을 쏟고 있다.



노인, 여성, 장애인을 위한 복지지원과 다문화가정을 위한 보건 의료시설 확충, 희망복지 지원단 신설, 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확대 등 다양한 의료, 복지정책을 추진하여 군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확대되는 FTA 시장개방에 따라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고품질 친환경농업 육성 및 사과수출단지 기반조성, 산지유통시설 확충, 서울 천호역 홍보판매장 신설 등 농업 유통구조 개선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취임이후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읍면별로 산재해 있던 121개 작목반을 22개 작목반으로 통폐합하고, 미래 지향적인 농업인 육성, 벼 육묘공장 설치, 도시 근교 전문생산단지 등을 조성하여 농가소득 증대는 물론 우수 농산물 생산을 통해 해외수출 확대와 농산물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축산 및 과수분야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가축개량 및 고급육 생산과 송아지생산 안정화사업 확대하고, 사료값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축산 농가를 위해 조사료 생산 장비지원 등 7개 사업에 7억 7천만 원을 투입하여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또한 지역교육 경쟁력 강화와 인재육성을 위하여 영남대학교와 향토생활관 지원사업을 펼쳐 지역학생 10명을 입주시켰으며, 예천아카데미, 초등학교 영어체험교실 운영 3개소와 초, 중학교에 우수 농축산물 학교급식비 3억 4천만 원을 지원, 학생들이 안심하고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곤충바이오엑스포 성공개최를 군정 최우선 과제로 삼은 이 군수는 곤충산업이 농업의 신블루오션으로 무한한 성장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하고 미래 군 농업의 브랜드로 육성하여 친환경 농산물 생산과 판매를 통해 지역발전의 전환점으로 삼겠다는 각오다.



“곤충과 함께 여는 친환경 세상”을 주제로 오는 7월 28일부터 8월 19일까지 23일간 예천읍 주 행사장과 상리 곤충생태원일원에서 개최되는 2012예천곤충바이오엑스포를 곤충과 자연, 과학이 접목된 첨단 ‘미래형 엑스포’, 전 국민이 함께하는 ‘상생 엑스포’, 자라나는 어린이들이 꿈을 키울 수 있는 ‘희망의 엑스포’로 만들어, 관람객 70만 명 이상이 찾아오는 명실상부 최고의 박람회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 군수는 “곤충엑스포가 신도청 시대를 향한온 군민의 염원과 의지가 담겨 있는 국내 최대규모의 곤충 축제인 만큼 예천의 멋과 아름다움이 담긴 감동 엑스포로 만들 계획”이라며 많은 관람객과 경향 각지의 출향인들이 엑스포행사장을 찾아줄 것을 당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