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군, 2012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김동진 | 기사입력 2012-08-24 06:10:30

[영양=타임뉴스] 김동진 기자 = 영양군(군수 권영택)은 지역주민의 건강수준을 진단하기 위해 ‘2012년 지역사회건강조사’를 19세이상 성인 남녀 857명에 대상으로 8월 16일~10월 31일까지 건강조사를 실시한다.

조사사업은 2008년도부터 근거중심의 보건사업수행 기반 구축을 위해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와 협력해 지역건강통계를 만들어 지역보건계획 수립 및 사업성과 평가를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 지역 간 건강수준도 비교 가능하도록 전국 254개 보건소가 표준화된 조사지표 및 수행체계에 의해 조사가 이뤄진다.

이번 조사는 ‘지역사회건강조사, 우리건강의 시작입니다’이라는 주제로 표본조사 선정 가구에 우선 통지문을 발송하고 6명의 전담조사요원이 조사 대상가정을 방문 1:1 면담을 통한 설문 내용을 현장에서 직접 컴퓨터에 입력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설문내용은 질병이환, 사고중독, 의료이용실태, 건강행태, 안전의식 및 활동제한, 삶의 질 등이며 이번 조사결과는 내년 3월경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를 통계집으로 발간 될 예정이다.

또 매년 동일한 자료를 반복적으로 조사 연도별 추이를 관찰 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지역고유의 건강지표를 생산해 각종 보건시책 추진 근거자료로 활용 할 계획이다.

영양군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건강조사를 통해 신뢰성 있는 통계를 만들어 합리적인 보건사업 계획수립 및 추진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원활한 조사를 위해 건강조사원이 가정방문시 조사대상 주민께서는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