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청렴평가 우수 기관(학교) 선정
교육고객과의 소통․민주적 절차․투명한 공개 등 국민의 신뢰 얻어야
홍대인 | 기사입력 2014-05-14 22:04:56

[충남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충남도교육청(교육감권한대행 부교육감 전찬환)은 도내 전체 교육행정 기관과 초·중·고 등 750개 기관(학교)에 대해 청렴도 향상 노력 등의 실적을 평가해 모두 412곳을 청렴 우수 기관(학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청렴평가는 충남교육청 직속기관과 교육지원청, 단설유치원, 초·중·고 등 모두 750곳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주요 평가지표는 ▲청렴실천 노력 ▲민원인 만족도 ▲행동강령 위반 여부 ▲청렴도 향상 수범사례 분야 등 4개 분야를 평가했다.

이번 청렴 평가는 충남교육청이 청렴도 향상을 위해 지난 2012년 도입해 올해로 3회째다. 이를 통해 청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각 기관의 청렴 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됐으며, 해마다 청렴평가 평균점수가 상승했다.

이러한 결과로 이번 평가에서 90점 이상을 얻은 기관이 대폭 증가하여 412개 기관(학교)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도교육청은 이번 청렴평가의 우수기관이나 유공자에게는 교육감 표창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며, 이와 별도로, ‘미흡’ 평가를 받은 기관에 대해서는 청렴추진과제 이행여부와 성과를 집중 관리하여 향후 청렴도 향상을 적극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충남교육청 전훈일 감사관은 “교육고객과의 소통, 의사결정과정의 민주적 절차, 정책 과정의 투명한 공개 등을 바탕으로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평가지표로 개발·선정하여, 고객의 눈높이에 부합하는 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도교육청은 기관장과 학교장 등 고위공직자부터 청렴의지를 실천함으로써 청렴이 모든 교직원들의 업무추진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갈 수 있도록 『기관(학교)장의 청렴실천 의지』관련 평가배점을 확대하는 등 청렴도를 높일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