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성북구 도시관리공단, 고객서비스만족도 ‘전국1위’ 했어요!
성북구 도시관리공단, 전국 326개 지방공기업 중 고객만족서비스 최우수공기업으로 선정돼
김정욱 | 기사입력 2014-07-11 10:38:08
2013년 성북구 도시관리공단의 '우수공공체육시설 선정' 동판 제막식 모습(좌) 헬스장 자문위원회의 정기회 모습(우)
서울 성북구 도시관리공단(이사장 이종순)이 「2014년 지방공기업 고객서비스만족도 조사」에서 전국 326개 지방공기업 중 1위를 차지해 고객만족서비스 최우수공기업으로 선정됐다.

안전행정부가 주관한 이번 고객서비스만족도 조사는 2014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의 일환으로, 지방공기업평가원에서 4월부터 6월까지 전국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평가결과는 금년 경영평가에 반영(15점)된다.

고객서비스만족도 조사는 전문 여론조사 업체에 의뢰하여 해당 공기업의 이용고객 명부를 전수 제출받아 광역단체 공기업은 600명, 기초단체 공기업은 250명을 선정, 설문지에 의한 전화 및 면접조사를 실시하며,

시설의 서비스 환경, 서비스 과정, 서비스 결과, 사회적 만족도, 전반적 만족도 등 5개 항목 점수를 평균 내어 종합만족도를 평가하고 있다.

금번 고객서비스만족도 평가결과, 성북구 도시관리공단의 종합만족도가 91.42점으로 전국 지방공기업 종합만족도 72.86점에 비해 높은 점수를 받아 전국 326개 지방공기업 중 전국 1위를 차지한 것.

이종순 이사장은 “민선5기 김영배 구청장의 ‘사람이 희망인 도시 성북’이라는 구정목표 하에 2012년부터 공단의 비전을 ‘최고의 서비스로 고객만족 1등 공단’으로 선정, 지난 3년 동안 전임직원과 합심하여 고객만족경영을 지속해 왔다"며,

“그동안 시설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위해 전 직원의 친절도 향상 교육을 실시하고 사업장별․종목별 고객참여 운영위원회를 설치하여 분기별로 운영위원회를 개최해 고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온 것이 이런 큰 성과를 가져온 것"이라고 전하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공단은 지난 해 노후된 헬스장비 일제 교체 시에는 헬스고객참여 운영위원회를 개최, 유명 헬스장비 업체를 초청하여 PT 보고를 한 후 결정토록 하는 등 공단 운영 전반에 시설이용고객을 직접 참여시키도록 했다.

또 월곡축구장 인조잔디구장 조성, 성북레포츠타운 수영장 개선공사 시행, 월곡테니스장 인조잔디구장 설치 등을 완료했으며,

개장한 지 40여 년이 지나 시설이 노후되어 이용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고 있던 북악골프연습장도 금년 12억 원의 예산을 확보해 보수․보강공사 시행 및 편의시설 개선계획을 적극 홍보하여 이용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에 지난해에는 ‘제 39회 국가품질 경영대회’에서 ‘고객서비스품질 우수상’을 수상, 성북레포츠타운은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우수공공체육시설’로 지정되었으며, ‘한국서비스품질 우수공기업’으로 3회 연속 인증을 취득한 바 있다.

성북구 도시관리공단은 이번 경영평가 결과를 계기로, 향후 공단시설 이용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운영에 반영함으로써 실질적인 고객참여 경영으로 고객서비스 향상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을 다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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