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선생님은 공부중”…행복한 교실 만들기 박차!
방학중 교원 상담 연수 1200여명 대대적 추진
홍대인 | 기사입력 2014-07-22 19:11:16
[충남=홍대인 기자] 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여름방학을 활용하여 교원 상담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대대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은 21-22일(1박 2일) 제1기를 시작으로 다음달 19일까지 7회에 걸쳐 천안상록리조트에서 총 1200여명의 교원이 참여하는 상담역량 강화 연수에 들어갔다.

이번 연수는 처벌위주의 생활지도에서 존중․책임․관계의 3가지 가치를 지닌 ‘회복적 생활교육’으로 생활지도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이해와 수용의 교실변화를 갖기 위해 추진됐다.

‘회복적 생활교육’은 존중과 공감,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문화 조성, 인간의 느낌, 욕구․권리에 대한 인식, 깨어진 관계의 회복을 통한 책임감과 상호 존중이 실천의 토대를 이루는 것으로 최근 학생 생활지도에 적용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교사가 행복할 수 있는 방법과 회복적 생활교육의 중요한 요소인 갈등해결방법, 내 삶은 누가 통제하는가?, 학생과 소통하는데 적용 가능한 다양한 기법을 모두가 참여하는 워크숍으로 진행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학교생활의 주체인 학생이 주도적으로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학부모, 교사가 협력하여 지지와 격려를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도교육청은 ‘회복적 생활교육’을 학교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원격연수도 운영하고 있다. 총 15차시로 구성돼 있으며 △학교상담을 위한 교사의 태도 △상담의 기본원리 △주요반응 기술 △공감적 이해 △바람직한 대화방법 △아동청소년기의 정신장애 △감정코칭 △학부모상담 등을 6월부터 12월까지 매달 1천6백명씩 약 1만명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