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한방생명과학관 "御醫 한계군 이공기 선생" 유물전시관 무료
이부윤 | 기사입력 2014-09-13 08:24:04

충북 제천시가  한방생명과학관 2층 특별전시실에서 지역의 한의학 역사 인물인 한계군 이공기 선생의 유물전시관을 조성해 9월16일 문을 연다.

한계군(韓溪君) 이공기(李公沂) 선생은 선조 대에 양예수(楊禮壽), 허준(許俊)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선조를 진찰한 조선의 저명한 어의이자 의관으로 최고의 명예인 수의(首醫)의 자리에까지 오른 인물이다.

임진왜란 때는 선조를 의주까지 호종한 공으로 허준과 같이 호성공신(扈聖功臣) 3등에 봉해졌으며, 훗날 아들인 이영남 역시 수의(首醫)에 올라 부자가 2대에 걸쳐 공신과 수의에 오른 역사상 유일무이한 기록을 가지고 있다.

이공기 선생은 녹봉으로 제천의 토지를 하사받아 제천에 정착하였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제천시 송학면 도화리에는 아직도 후손 한산이씨가 집성촌을 이루고 살고 있다. 

이번 특별전시전 역시 제천시 송학면 도화리 한계영당에 봉안되어 있던 선생의 유물들을 지난 2008년 후손들이 제천시에 기증하면서, 그 중 옥축과 교지, 이공기 선생과 이영남 선생의 초상화 등 총 11점을 복제하여 한방생명과학관에 특별전시실을 열게 되었다.

이번 특별전시전은 오는 9월 16일부터 제천한방바이오엑스포공원 내 한방생명과학관 2층 특별전시관에서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