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예방, 행복한 노년의 첫걸음
영양군보건소 치매극복의 날 행사 개최
김동진 | 기사입력 2014-09-19 17:15:32

영양군보건소(소장 김춘화)는『2014년 제7회 치매극복의 날』을 맞아 2014년 10월 19일(금) 09:00~17:00까지 보건소2층 로비에서 치매극복의 날 행사를 실시한다.

치매극복의 날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알츠하이머병협회와 함께 치매환자 돌봄문제를 새롭게 인식하고자 지정한 날이다.

행사내용으로는 치매예방교육, 치매체험존을 설치하여 잠든 뇌를 깨우는 각종 놀이기구 전시와 체험, 치매선별검사, 각종 건강 검진 및 상담, 치매환자 작품전시 등 평소 알기 힘들었던 치매를다채로운 행사를 통해 치매를 돌보는 어려움을 주민들에게 알리고 치매를 극복하기 위한 사회적 이해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또한 보건소에서는 치매상담센터를 운영하여 치매검사를 희망하는 군민은 누구나 치매선별검사를 받을 수 있으며, 치매환자에 대해서는 치매용품 및 약품구입비, 자조모임을 지원해주고 있다.

그 외 올해부터 재가 경증치매환자와 인지기능저하어르신 대상으로 기억력향상과 정신적, 신체적 기능강화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치매예방과 중증치매로의 진행을 지연시키고자 우리마을 예쁜치매쉼터를 보건소 및 마을회관 6곳에서 운영하고 있다.

보건소관계자는 65세이상 치매유병률이 9.18%로 10명중 1명은 치매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급속한 고령화진행으로 치매환자는 계속 늘어나고 있으나 이렇다 할 치료법이 없어 예방이 최선의 치료라고 하며, 치매예방을 위해서는 두뇌활동, 건강한 식습관, 적절한 운동이 중요하고, 무엇보다 조기발견과 치료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병이므로 만 60세이상 어르신들은 보건소에서 무료로 실시하는 치매선별검사를 꼭 받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