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신용하위등급 소상공 신용보증수수료 전남도가 30억 규모 지원
김금희 기자 check.study1004@gmail.com
기사입력 : 2019-04-30 20:53:46

[전남타임뉴스=김금희 기자] 전라남도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의 금융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신용 하위등급의 소상공인 등에게 신용보증 수수료를 지원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수수료 지원은 민선7기 김영록 도지사의 핵심 정책인 ‘소상공인이 행복한 전남 만들기’ 시책 일환으로 소상공인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한 성과다. 

신용보증 수수료는 지역신용보증재단법에 따라 신용보증을 받는 소상공인이 부담하는 것이다. 

신용 등급, 보증 금액, 보증 기간 등에 따라 연간 1.5% 이내에서 차등 적용된다.

‘소상공인이 행복한 전남 만들기’ 시행으로 현재 업체별로 차등 부담하는 보증수수료를 신용등급 등에 상관없이 누구나 연 0.8% 고정으로 수수료를 부담하게 된다. 

나머지 차액(최대 0.7%)은 전라남도가 지원한다.

예를 들어 보증서 3천만 원을 이용할 경우 1년분 보증수수료 45만 원(1.5%)을 납부해야 한다. 

하지만 보증수수료를 0.8%로 고정하고 0.7%를 지원하면 연간 21만 원을 절감할 수 있다. 

통상 보증서 이용 기간이 5년임을 감안하면 실제 절감액은 105만 원에 이른다.

신용보증수수료 지원은 5월부터 시행한다. 지원 규모는 30억 원이다. 

지원 대상은 전남신용보증재단의 신규 보증 이용자다. 1만여 명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단순히 소상공인 금융비용 부담을 완화할 뿐만 아니라 영세 소상공인의 보증 이용 문턱을 낮춤으로써 제도권 자금으로의 전환을 유도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영세 소상공인의 금융 부담을 최소화해 실질적 소득증가를 위해 추진한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용인타임뉴스오산타임뉴스안성타임뉴스고양타임뉴스부천타임뉴스의정부타임뉴스홍천타임뉴스정선타임뉴스춘천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단양타임뉴스천안타임뉴스서산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전주타임뉴스익산타임뉴스군산타임뉴스정읍타임뉴스강진타임뉴스보성타임뉴스나주타임뉴스함평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화순타임뉴스

저작원오케이 인터넷신문위원회 타임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