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충남도의회, 상권활성화 도시재생전략 구축 의견 모은다!
홍대인 기자 htcpone@naver.com
기사입력 : 2019-11-30 23:12:08
전익현 의원 연구모임 토론회…현장에서 민관 의견 종합 청취
[충남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충남도의회 ‘상권 활성화를 위한 도시재생전략 구축 연구모임’은 29일 장항전통시장에서 토론회를 열고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토대로 도시재생전략 마련을 위한 의견을 청취했다.

토론회 진행은 연구모임 대표인 전익현 의원(서천1), 발제는 부여문화마을협동조합 노재정 상임이사가 맡았고 토론자로는 최현태 장항전통시장 상인회장, 김민석 부여도시재생지원센터 팀장, 임현규 장항읍새마을협의회장이 참여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과거와 현재의 지역 상권 변화와 실태에 대해 토론하며 지역상권 활성화와 도시재생 전략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노재정 이사는 상권 활성화와 도시재생 전략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지역이 생존하기 위해선 민간의 협력을 통해 함께 살 수 있는 자립적 경제생태계가 필요하다"며 “지역순환경제의 판을 키우고 시스템을 바꾸는 촉진자와 촉진조직이 필요하고 마을과 상권 도시재생, 사회적경제가 유기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민석 팀장은 “전통시장 지역 상권에 대한 일반적인 전략 또는 계획 수립시 포괄적인 전략이 구체적 사례에 대응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지녀야 한다"며 “도시재생사업과 연계될 수 있는 기본·사업계획을 최대한 연계해 하나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전익현 의원은 “연구모임 활동을 통해 상권 활성화와 인구의 문제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는 것을 통감했다"면서 “지역·배후·유동인구 확보와 유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문화와 관광이 연계된 지역협력형 상생상권 조성과, 상인들의 의식개선과 협력이 강화돼야 한다"며 “앞으로도 장항전통시장을 비롯해 시장 상권 활성화와 도시재생에 대한 관심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 의원은 올해 3월 연구모임 발족을 시작으로 간담회와 토론회 등 연구활동은 물론 현실성 있는 도시재생 방안 수립을 위해 현장에서 뛰어 왔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용인타임뉴스오산타임뉴스안성타임뉴스고양타임뉴스부천타임뉴스의정부타임뉴스홍천타임뉴스정선타임뉴스춘천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단양타임뉴스천안타임뉴스서산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전주타임뉴스익산타임뉴스군산타임뉴스정읍타임뉴스강진타임뉴스보성타임뉴스나주타임뉴스함평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화순타임뉴스

저작원오케이 인터넷신문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