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수 예비후보 한상기, '보이지 않은 손' 효력 정지 가처분, 재심의 소 제기..
나정남 | 기사입력 2022-04-28 17:35:43

[충남타임뉴스=나정남 기자] 지난 27일 국민의힘 태안군수 후보 본선 진출 확정 결과발표 과정에서 최근 5년간 공천불복 탈당 후 무소속(또는 타당) 출마 경력자 10% 감산점이 적용되지 않아 파장이 일고 있다.

금일(28일) 국민의힘 한상기 태안군수 예비후보는 '중앙당 공관위가 결정한 공천관리지침을 적용하지 않고, 특정인을 위한 예외 규정을 적용한 점은 매우 부당하다' 며 '서울 남부지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과 재심 등 소를 제기했다' 고 밝혔다.

[2022.04.28일 한상기 예비후보 중앙공관위 지침 미적용 부당성 성명서 발표]

중앙공관위는 공천관리지침 합의 서약서 ⑧항에을 통해, 최근 5년간 공천 불복 탈당 후 무소속(또는 타당) 출마경력자는 100분의 10의 감산점을 받게 되며, 이 경우 후보자 1인이 받을 수 있는 감산점은 최대 100분의 10을 넘을 수 없다. 고 공고한 바 있다. 한 후보는 이 조항을 특정인만 적용하지 않은 점은 부당하다. 는 지적이다.

이에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힘 중앙당 최고위원회에서 심의, 의결 확정 발표하고 전국적으로 10% 감산점을 부여하겠다. 고 공고한 것은 공관위' 라고 지목하고 ‘그 대상에 해당하는 후보를 충남도당 공관위는 특정지역 특정인에게만 적용하지 않았다. 는 것은 형평성 원칙을 위반“ 된 행위라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지난 25과 26일이 있었던 경선 일정을 끝마친 27일, 결과 발표를 60여분 남겨둔 시점에 중앙당 사무총장 명의로 예외 적용 문서를 발송한 사실은 국민 누가 보아도 후보 한 사람을 위해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된 것" 이라며 합리적 의심도 제기했다.

중앙당 공관위 문서를 참조하면 제목: 감산점 적용 예외 규정의 건, 으로 수신자: 충남도당 사무처장으로 지정됐다. 문서에는 10% 감산점을 언급한 후 ‘다만 중앙당공천관리위원회는 충남 태안군의 경우, 탈당 경위 및 본선 경쟁력을 고려하여 예외 적용키로 결정하였습니다“ 는 내용이다.

[국민의힘 중앙당 공관위가 결정한 공천 관리지침 5P]

이에 한 후보는 "경선 합의 서약서에 따라 합의한 타 후보자들의 동의를 받지 않은 일방적인 결정은 법적 문제가 있다" 면서 "오늘 국민의 힘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와 최고위원회에 이의신청서를 접수했다" 고 밝혔다.

한편 태안군수 국민의힘 김세호 후보는 모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4년 전 우리당 충남도당을 찾아가 본인(김세호)을 전략공천해 줄 것을 요청했으나, 당시 충남도당 위원장이었던 성일종 위원장께서 안 된다. 는 답변이 있어 공천 신청서를 반환 받았다’ 면서 "이후 공천 심사나 면접 같은 것은 전혀 이뤄지지 않았으며 참여하지도 않았다" 고 주장한 바 있다.

이어 그는 "국민의힘 중앙당에서도 '감산점 규정 예외적용의 건' 이란 제목의 공문서를 통해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충남 태안군의 경우, 탈당 경위 및 본선 경쟁력 등을 고려하여 예외 적용키로 결정했다" 고 밝히며 "한 후보께서는 이미 공천 합의서에 서약한 내용을 준수해 당의 결정에 승복하고 원팀 구성으로 태안 발전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주기를 희망한다" 며 본선 진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