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문]안동소방서, 올 추석 고향집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해요
- 전국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율 35.4%로 적극적인 동참 필요 -
남재선 | 기사입력 2022-08-25 16:39:52
▲사진 안동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장 배병우
[안동타임뉴스 = 남재선 기자]올 추석 고향집 방문 시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 캠페인에 동참하여 부모님께 당신의 사랑을 표현하는 것은 어떨까요?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단독경보형감지기와 소화기를 말합니다. 단독경보형감지기란 화재 발생 시 연기를 감지해 경보음을 울려 화재 발생 사실을 알려주는 장치이며, 소화기는 초기 화재를 진압하는데 사용하는 기구입니다.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8조에 따라 2017년 2월부터 기존의 모든 주택을 포함한 일반주택(단독, 다가구, 연립주택 등)에는 주택용 소방시설의 설치가 의무화 되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 인구주택 총 조사 자료에 따르면 전국에서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를 모두 설치한 가정의 비율은 약 35.4%로 여전히 매우 저조한 실정입니다.

또한 소방청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전국에서 발생한 화재 건수는 36,266건으로 278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그 중 주택화재로 인한 사망자는 150명으로 전체 화재 사망자의 약 5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2년 6월 21일 영양군 영양읍 서부리 소재의 한 주택에서 원인미상의 화재가 발생했을 당시 단독경보형감지기의 경보음을 들은 이웃 주민이 먼저 화재를 발견해 119에 신고하여 큰 피해를 막은 사례도 있었습니다. 이처럼 주택용 소방시설은 당신의 가정을 화재로부터 안전하게 지키는데 꼭 필요한 기구입니다.

집이란 나와 우리의 소중한 가족이 하루의 일과를 시작하고 끝마치는 세상에서 가장 안락하고 소중한 공간입니다. 화재로부터 우리의 소중한 공간을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입니다.

얼마 남지 않은 2022년 추석 명절! 고향에 계신 부모님 집을 방문할 때 주택용 소방시설을 구입하여 직접 설치해 주고 오는 것은 어떨까요?

나와 나의 가족의 소중한 보금자리를 화재로부터 지키는 최선의 방법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임을 꼭 다시한번 기억하며, 이번 추석 명절엔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에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