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종섭 전남도의원, ‘가사노동자 고용개선 및 지원 조례안’ 대표발의
오현미 | 기사입력 2023-03-08 13:01:48

[전남타임뉴스=오현미 기자] 주종섭 전남도의원(더불어민주당, 여수6)이 대표 발의한 ‘가사노동자 고용개선 및 지원 조례안’이 8일 경제관광위원회 상임위를 통과했다.

‘전남도 가사노동자 고용개선 및 지원 조례안’은 가사노동자의 고용개선 및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가사노동자의 사회적‧경제적 지위향상을 도모하고 가사서비스의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발의됐다.

조례안은 ▲가사노동자 고용조건 및 노동환경 등에 대한 실태조사 ▲가사서비스 제공기관 및 가사노동자 지원사업 ▲지원사업의 위탁 등에 관하여 규정했다.

주종섭 의원은 “가사노동자는 ‘근로기준법’을 비롯한 주요 노동관계법에서 배제되어 고용‧산재보험, 법정최저임금, 휴게시간 등 법적 보호를 받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사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 제정으로 가사노동자의 법적 지위가 인정되고 노동권익보호가 제도적으로 이뤄지게 된 만큼 이 조례 제정을 통하여 전라남도 가사노동자의 고용안전과 권익향상 그리고 노동환경이 개선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