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천안사랑카드 앱 택시 호출 서비스” 본격 시행
- 캐시백도 제공, ㈜천안시행복콜택시는 각종 상생 프로모션 진행 예정
최영진 | 기사입력 2023-05-09 10:54:57

[천안타임뉴스=최영진기자] 천안시가 코나아이㈜와 협력해 천안사랑카드(지역화폐) 앱 택시 호출 서비스를 10일부터 본격 시행한다.

시는 시민들의 다양한 택시 요금 결제 선택 폭과 택시 호출 편의를 높이고 지역 택시 사업자 수익증대 등 상생을 통한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천안사랑카드 앱 택시 호출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고 밝혔다.

천안사랑카드 앱을 관리 중인 코나아이 주식회사는 지난 4월까지 천안시 내에서 지속적으로 현장 점검을 거쳐 안정성 검증을 완료했다.

택시 호출은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천안사랑카드 앱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별도의 앱 설치나 회원가입 필요 없이 택시를 부를 수 있고 천안사랑카드와 연동한 요금 자동결제가 가능해 시민들의 택시 이용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또 기존 천안사랑카드 캐시백과 추가 혜택도 그대로 제공하며, 호출비, 중개비 등 이용 수수료도 없어 시민과 택시 사업자 모두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천안사랑카드 앱 택시 호출 서비스 시행 홍보 이미지[천안시]
이용 방법은 천안사랑카드 앱 메인화면에 있는 ‘행복콜택시 호출하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서비스 화면으로 이동한다. 택시 이동 현황 확인, 탑승 경로 확인 등 기존 택시 호출 앱에서 제공하는 편의 기능을 대부분 제공해 사용자가 쉽고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시행일인 10일부터는 천안사랑카드 충전금으로 자동결제를 통해 택시비를 낼 수 있다. 이후에는 점차 기능을 확대해 다양한 결제 수단을 도입할 예정이다.

7월 말부터는 직접결제 기능을 추가한다. 택시 호출 시 직접결제를 선택하면 신용카드나 현금을 직접 택시 기사에게 내면 된다. 9월부터는 천안사랑카드 외 일반 신용카드로도 자동결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천안시는 언론매체와 온라인 등을 활용해 시민들에게 천안사랑카드 앱 택시 호출 서비스를 적극 알리고, ㈜천안시행복콜택시는 일정 기간 각종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로 했다.

승객 대상으로는 천안사랑카드 회원에게 할인 쿠폰을 지급하며, 택시 기사 대상으로는 월 일정 건수와 전화콜, 심야시간 운행 건수 등을 기반으로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이밖에 지역특산물인 흥타령쌀 등 기업과 제휴를 맺어 지역업체를 홍보하고 고객 쿠폰도 제공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내수 진작을 위한 다양한 행사도 마련한다.

㈜천안시행복콜택시와 천안시는 프로모션 진행 시기에 맞춰 기사 대상 프로모션을 우선 진행한 후, 1~2달 뒤 승객과 지역업체 제휴 프로모션을 진행해 더욱 경쟁력 있는 시스템 정착과 함께 시민들의 이동권 개선에 크게 이바지한다는 계획이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호출비와 중개수수료 등 별도 이용 수수료가 없고 캐시백을 제공하는 천안사랑카드 앱 택시호출 서비스는 이용 시민과 택시 업계가 모두 상생하는 교통 서비스"라며, “31만이 넘는 천안사랑카드 회원을 기반으로 빠른 정착이 기대되고 천안사랑카드와 택시업계 활성화로 지역경제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