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손엔 백기, 한손엔 손자…"가자주민 대피 중 총격 사망'
설소연 | 기사입력 2024-01-27 20:05:06
[타임뉴스=설소연기자]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어린 손자의 손을 잡고 백기를 든 채 대피하는 민간인이 총에 맞아 숨진 영상이 공개돼 논란이 일고 있다고 미국 CNN 방송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영상 속 등장하는 민간인은 팔레스타인인 여성 할라 크라이스(57)로, 그는 당시 18세 딸 사라 크라이스와 손자 타옘 크라이스(4)를 비롯한 친인척 20명과 한 집에 머물고 있었다.
[가자 지구]

집 근처에서는 날마다 총성과 폭탄 터지는 소리가 들리는 등 아비규환이었다고 사라는 전했다. 사망 당일 아침 식사를 준비하던 할라는 대피로가 마련됐다는 이웃들의 외침을 듣고 손자 타옘의 손을 잡고서 집 밖으로 나갔다고 한다. 한손에는 항복을 의미하는 백기를 든 채였다.

그러나 피난길은 몇 초 만에 비극으로 바뀌었다. 다른 이웃들보다 몇 걸음 앞서 걷던 할라는 난데없는 총성과 함께 바닥에 쓰러졌다.

가족들이 달려갔지만 할라는 이미 가슴 부분에 치명적 총상을 입은 상태였다. 할라의 남편이 그를 집으로 안고 가 응급조치를 했지만 할라는 결국 사망했다.

사라는 "왜 어머니를 쐈나"라며 "(이스라엘군은) 우리가 떠나도 안전하다고 느끼게 했다. 우리는 시키는 대로 흰 깃발까지 들고 있었다"고 토로했다.

이스라엘군이 알 마와시에서 민간인 안전 대피를 보장해놓고도 이런 일을 저질렀다는 게 할라 가족의 주장이다.

CNN은 위성 사진 등을 토대로 할라가 총격받은 지점에서 서쪽으로 불과 200m 떨어진 곳에 이스라엘군이 주둔하고 있었다고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군은 이번 영상과 관련한 언론 질의에 "사건을 조사 중"이라고 답했다.

가자지구에서 비무장 민간인이 숨지는 장면이 영상에 담긴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인권 단체 '유로메드 인권 모니터'는 이같은 사건 9건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CNN도 할라 사건을 비롯한 민간인 사망 사례 4건을 살펴보고 있다. 할라 가족 측은 국제적십자위원회(ICRC)가 민간인에게 명확한 대피 지침을 전달하지 못했다고도 주장했다.

사라는 "악몽 속에 있는 것 같다"며 "아직도 엄마가 '잘 있니? 오늘 뭐 했니?'라는 메시지를 보내줄 것만 같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