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티 미사일, 미군함 지척까지 닿았다…미 '최후 방어선' 시동
지난달 30일 팔랑스 CIWS로 가까스로 미사일 파괴…
설소연 | 기사입력 2024-02-03 17:22:08
[타임뉴스=설소연기자]예멘의 후티 반군이 쏜 미사일이 홍해에 떠 있던 미국 군함 1마일(약 1.6㎞) 앞까지 도달해 미군이 '최후의 방어선'을 가동해 공격을 가까스로 물리친 일이 있었다고 미국 CNN 방송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달 30일 밤 미군 구축함 그래블리호는 팔랑스 근접방어무기체계(CIWS)를 이용해 코 앞까지 도달한 후티 순항미사일을 파괴했다.

미사일과 군함의 충돌이 몇초 남지 않은 상황이었다.
[미 해군 구축함 USS 그래블리에 장착된 팔랑스 CIWS]

팔랑스는 지상과 해상에서 대함 미사일 등 근접한 위협을 물리칠 수 있는 컴퓨터 제어식 레이더 기관포로 20㎜ 포탄을 분당 최대 4천500발 발사할 수 있다.

제조사 레이시온은 이 무기를 '최후의 방어선'으로 부른다.

홍해에서 상선을 공격하는 후티 반군을 상대하고 있는 미군은 그간 스탠더드 SM-2, 스탠더드 SM-6, 시스패로우 미사일과 같은 장거리 방어 미사일로 후티 미사일을 격퇴해왔다.

이런 방어 미사일은 8마일(약 12㎞) 이상 떨어진 표적을 향해 발사된다.

지난달 30일 미군이 이런 방어 미사일을 쓰지 못하고 후티 미사일의 초근접을 허용한 이유는 공개되지 않았다.

예비역 해군 대령 칼 슈스터는 시속 965㎞로 날아간 후티 미사일이 그래블리호와 충돌하기 4초 전에 팔랑스가 2∼3초간 기관포를 발사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미사일은 파괴되더라도 공중으로 증발하지 않고 수천 개의 파편과 미사일 부품을 내보낸다"며 "가벼운 부품은 빠르게 감속하지만, 큰 덩어리는 최대 500미터까지 날아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팔랑스는 1980년 미군에 도입된 후 모든 미 해군 함정에 설치되어 있고, 미국 동맹국 중 최소 24개국도 이 무기를 사용 중이다. 가동 높이가 제한되어 있어 군함 위쪽에서 떨어지는 미사일에는 대응하지 못할 수도 있다.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톰 카라코 국장은 후티 미사일이 미 군함에 너무 가깝게 접근한 것은 우려스러운 일이라고 평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