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년만의 전현직 대결·68년만의 리턴매치
이남열 | 기사입력 2024-03-06 12:34:26

[타임뉴스=이남열기자]5일(현지시간) '슈퍼화요일' 경선을 거치면서 오는 11월 미국 대선이 조 바이든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대결로 사실상 확정되면서 이번 대선에서 누가 당선돼도 여러 가지 '이색 기록'을 남긴다.

우선 이번 대선은 1912년 이후 112년 만에 전직 대통령이 현직 대통령에 도전하는 사례다. 또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될 경우 미국 역사상 두 번째로 연속이 아닌 징검다리로 재집권에 성공한 대통령이 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아울러 두 사람은 양당 대선 후보로 일찌감치 정해져 장장 8개월간 본선 대결을 벌이게 된다. 또 이들 중 누가 당선되든 역대 최고령 대통령이라는 기록도 쓰게 된다.

▲112년 만의 전·현직 대통령 재대결

미국에서 전직 대통령이 현직 대통령의 재선을 막기 위해 도전한 사례는 1912년 이후 112년 만이다.

26대 대통령인 시어도어 루스벨트가 공화당을 탈당해 대선에 다시 출마하면서 당시 공화당 대선 후보이자 현직(27대) 대통령이었던 윌리엄 하워드 태프트와 경쟁을 벌였다. 결국 공화당 표가 분열되면서 민주당 후보였던 우드로 윌슨(28대 대통령)이 어부지리로 승리했다.

그 이전에 전직 대통령과 현직 대통령의 대결은 1892년에 있었다. 당시 현직이었던 벤저민 해리슨(23대, 공화) 대통령의 지지도가 떨어진 상황에서 전직 대통령인 그로버 클리블랜드(22대, 민주)가 대선에 출마하면서 해리슨의 연임을 좌절시키고 대통령(24대)에 당선됐다.

만약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번에 당선되면 클리블랜드 전 대통령 이후 132년 만에 미국 역사상 두 번째로 '징검다리' 재집권에 성공한 대통령으로 기록된다.

미국은 4년 임기가 아닌 인물을 기준으로 몇 대(代) 대통령인지 순서를 부여하고 있어 바이든 대통령이 연임하게 될 경우 46대 대통령으로 계속 남게 된다. 하지만 45대 대통령을 지낸 트럼프가 재집권하게 되면 새 임기가 시작돼 47대 대통령이 된다.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대결은 미국 대선 역사상 두 번째로 동일한 후보가 다시 맞붙은 사례이기도 하다.

이전 사례는 1956년 드와이트 아이젠하워(34대, 공화) 당시 대통령이 애들레이 스티븐슨 당시 민주당 후보와 두 번째로 대결한 것으로, 당시엔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연거푸 승리를 거둔 바 있다.

▲78세 vs 82세…미 역대 최고령 대통령 나온다

이번 대선의 주요 화두 중 하나로는 두 후보의 나이가 꼽힌다.

바이든 대통령이 당선되면 82세에 새 임기를 시작하게 된다. 그는 78세였던 2021년 대통령으로 취임하면서 역대 최고령 미국 대통령으로 기록됐는데, 재선에 성공하면 이 나이 기록을 스스로 경신하게 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되면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 당시와 마찬가지로 78세에 대통령직을 시작하게 된다. 다만 생일을 보면 바이든 대통령이 11월 20일생, 트럼프 전 대통령이 6월 14일생이어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47대 대통령에 취임하게 된다면 취임 시 나이가 약 5개월 더 많게 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17년 45대 대통령에 취임했을 때의 나이는 70세였다.

두 사람이 대통령이 되기 이전에 나이가 가장 많았던 대통령은 로널드 레이건으로, 1981년 첫 임기 개시 때 69세였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 취임 이전인 2011년 조사 때 역대 대통령의 취임식 당시 평균 연령은 55세였다.

▲8개월간…"지구력 싸움"

이번 대선은 이례적으로 조기에 양당 후보가 사실상 확정되면서 오는 11월 5일 선거일까지 8개월 동안 본선 선거운동을 벌이게 됐다.

미국의 대선 경선은 통상적으로 1월 아이오와 코커스(당원대회)를 시작으로, 2월을 거친 뒤 15개 안팎의 주에서 프라이머리(예비선거)나 코커스를 동시에 실시하는 3월 첫 주의 '슈퍼 화요일'(Super Tuesday)을 거치며 우세 후보의 윤곽이 드러나는 구조이다.

물론 이전에도 슈퍼 화요일에 양당의 후보가 사실상 결정된 사례는 있었지만 당내 경선이 치열하게 벌어지는 경우가 훨씬 더 많아 1970년대 이후엔 평균적으로 양당 대선 후보가 정해지기까지는 아이오와 코커스 이후 3∼4개월이 걸렸다고 미 언론은 전했다.

그에 비해 이번 대선은 아이오와 코커스부터 슈퍼 화요일까지 양당 후보가 사실상 확정되는 데까지 51일밖에 걸리지 않았다.

특히 전직 대통령인 트럼프의 정치적 존재감이 경선 시작 전부터 워낙 컸던 점이 유권자들에게 이번 대선 레이스를 더 길게 느끼게 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금까지 치러진 경선 가운데 워싱턴DC 프라이머리에서 1패를 하긴 했지만, 연임에 도전하는 현직 대통령이 아니면서도 당내 경선에서 파죽지세로 이처럼 초기 경선을 압승해 온 사례는 미국 역사에서 찾아보기 어렵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달 말 관련 기사에서 이번 대선이 두 후보에게 "지구력 테스트"가 될 것이라며 "이들의 캠페인은 길고 지루한 싸움에서 어떻게 페이스를 조절하고 자금 모금과 지출 방식을 조정할지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