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투위 "신진도항 풍력반대 근거 설명회 성황 '가의풍력 대표' 불참 아쉬워..
나정남 | 기사입력 2023-02-09 10:41:02

[태안타임뉴스=나정남기자]지난 7일 신진도항에서 마을 대동회가 열렸다. 이날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녀회는 해상풍력ㆍ해사채취 반투위(위원장 전지선)를 초청해 풍력을 반대하는 근거 및 실체를 함께 공유했다.


[지난 7일 해상풍력 반대 근거 및 부정한 실체를 공개하는 반투위 임원]

이날 풍력발전 관련 전반적인 경위 설명에 나선 전지전 위원장은 "풍럭발전단지가 단 일(1)개라도 서게 된다면 우리 어민뿐 아니라 중매인, 수협, 횟집 등 소상공인 및 관련 종사자 2만 여 명은 태안을 떠나야 할 것" 이라고 호소했다.


이어 전 위원장은, '군수 가세로가 추진하는 이 사업은 민간개발업자를 배불리는 개별사업자의 추진 사업' 이라면서 '국책사업으로 호도되고 있는 것은 군청의 거짓 주장에 불과하다' 고 설명했다.


연이어 해상풍력 및 해사채취 부정의혹 관련 설명에 나선 반투위 박승민 사무총장은 '2015년 국립수산과학원 및 한국수산연구원 공동으로 연구한 논문에 따르면, 해상풍력으로 인한 저서환경파괴 공사 중 항타 소음 235db(데시벨)은 수중어뢰 폭음과 동일하며 1.5MW 발전기 정상 가동시 발생되는 소음은 146db로 밝혀졌다" 면서 "이는 공중부양선인 수중익선이 365일 상시 운행하는 것과 동일하다" 는 논문을 공개했다.


나아가 2021.05.21 일 태안군 중회의실을 통해 공개된 선박운항안전진단 최종회 보고서도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발전기 운행중 발생되는 전파는 선박의 GPS 및 어탐의 작동에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고 조사된 바 있다면서 "군수는 이를 공개하지 않았으며 추가 용역의 필요성도 보고되었으나 연구에 나서지 않은 정황" 도 발표했다. 선박안전에도 문제가 있다는 보고서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경청에 나섰던 운반선 협회 이명희 회장은, "강원도에 설치된 풍력발전단지 인근에는 고라니로부터 산짐승 하물며 그 흔한 곤충까지 흔적을 찾을 수 없다는 결과를 입수했다' 면서 풍럭발전의 반대 명분을 부연 설명했다.


이날 전 위원장은, 신진도항 부녀회 및 어촌계원의 '바다 환경보존 의식' 은 매우 높은 수준에 이른 것으로 확인된다' 면서 '모항항 설명회에 이어 이번 신진도항 2차 설명회로 인해 장차 태안군 전역으로 반대명분이 확대될 것이 확실시 된다' 고 밝히면서 "가의도해상풍력 대표로 활동하는 최근웅 전 군정발전위원장이 불참하여 매우 아쉽다" 는 입장도 표명했다.

[신진도항 수협 2층 대동쐬 모습]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