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은아, 3일 국민의힘 탈당…'이준석 신당' 합류
비례의원직 상실, 승계 순번은 '체육계 미투 1호' 김은희
이남열 | 기사입력 2024-01-02 11:26:50

[타임뉴스=이남열기자]국민의힘 허은아 의원이 3일 탈당을 선언하고 이준석 전 대표가 주도하는 가칭 '개혁신당'에 합류 예정. 허 의원은 3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신상 관련 기자회견을 한다고 2일 밝혔다.

[국민의힘 허은하 의원]

허 의원실 관계자는 '탈당을 선언하고 개혁신당에 합류하는 것이 맞느냐'는 질문에 "그렇다. 입장을 바꾸지 않을 것" 이라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전날 개혁신당 신년하례회 후 기자들에게 "허 의원은 본인이 필요한 방식으로, 필요한 일들을 하고 난 뒤에 합류하는 일정으로 우리와 얘기가 됐다"고 밝힌 바 있다.

허 의원까지 합류하면 이 전 대표 측근 그룹인 '천아용인'(천하람·허은아·김용태·이기인) 중 당 잔류 의사를 밝힌 김용태 전 최고위원을 제외하고 모두 신당에 함께 한다. 비례대표인 허 의원은 탈당하면 의원직을 잃는다.

다음 순번인 테니스 선수 출신인 김은희 코치에게 승계될 전망이다.

그는 2018년 한 방송에 출연, 초등학생 시절 코치로부터 성폭력 피해를 입은 사실을 밝히면서 '체육계 미투 1호' 로 꼽힌 인물, 2020년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 전신인 자유한국당 청년 인재로 영입된 바 있다.

공직선거법은 국회의원 임기만료일 120일 이내에 비례대표 궐원이 생기면 의석을 승계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21대 의원 임기만료일은 5월 29일로, 아직 140여일이 남아있어 승계는 가능하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